본문 바로가기
투자

투자 도서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으면서

by m치료사 2023. 1. 29.
반응형

세이노의 가르침 책을 읽으면서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세이노에 가르침에서 젊을수록 돈을 아끼라는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실이기도 한 말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이노의 가르침

젊을수록 돈을 아껴라 수입에 비해 가장 많은 지출을 하고 싶은 시절이 있다면 그것은 젊은 시절일 것이다.  나 역시 그랬다 놀러 가고 싶은 곳도 많고 친구들과 어울리며 돈 쓸 곳이 하나 둘이 아니고 멋진 이성 친구를 사귀고도 싶고 갖고 싶은 것들도 적지 않은 때가 20대와 30대이다. 결혼을 할 때도 기억에 남는 화려한 결혼식을 올리고 싶고 각오도 좋은 것으로 장만하고 싶고 그럴 것이다. 온갖 잡지들과 tv 광고 속에서 화려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젊은 모델들처럼 살고 싶기도 하고 주변에 있는 부잣집 친구들에게 시샘과 부러움이 솟아나기도 하는 시절이 그 시절 아니겠는가 그러나 명심해라 당신이 돈 많은 부잣집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수입에 비하여 가장 많은 저축을 가장 악착같이 하여야 할 때가 바로 그 시절이다. 20대와 30대 시절에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수호하기 위하여 섞은 취미를 위하여 서건 그 어떤 명분으로 사용하는 돈이건 간에 그 돈이 모여 적절하게 투자될 경우 10년 후에 그 수익금만으로도 같은 행위를 할 수 있다. 20대와 30대에 모은 1억 원이 40대에 가서는 10억 원이 되어 그 수익금이 1억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20대와 30대에 소비한 1억 원은 40대에 가서 그저 사진첩 몇 권 정도와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게다가 30대 1억 원을 모으는 데 들어가는 노력은 40대 1억 원을 모으는 데 들어가게 될 어려움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돈 쓸 곳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많은 젊은이들은 지출을 줄이는 대신 쉽게 떼돈을 벌어 자신의 욕구를 더더욱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기면서 주식이나 다단계의 유혹에 빠져든다 내가 독자들에게 받는 메일들 중 정말 대책이 안 쓰는 경우가 바로 그렇게 해서 빚을 많이 지게 된 사람들이다. 솔직히 말해 나는 그런 사람들은 고통을 받아도 싸다고 믿는다 누군가의 수술비 때문에 빚을 지게 된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그 빚이 가족의 잘못으로 인한 경우는 어느 정도만 안타깝게 여기며 친구나 타인의 잘못으로 인하여 빚이 생긴 경우는 조금만 안타깝게 여긴다 본인의 잘못도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인상적인 구절

어쨌든 빚이 있는 경우 재테크 투자에 대한 공부는 언제나 무모함을 저지르게 되기 때문에 내가 그런 사람들에게 주는 조언은 오직 한 가지 재테크에 대한 공부는 깡그리 잊어버리고 거짓처럼 살면서 빚부터 갚으라는 것뿐이다. 물론 여기서 갈등이 생겨나게 된다. 찬란한 젊은 날들에 그 아까운 청춘을 돈을 모으는 데만 집중하며 살다가 즐길 수 있는 시간 다 지나간 뒤 죽기 직전의 부자가 되면 무엇하겠는가 아무리 돈이 많아도 늙으면 그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돈 때문에 바둥거리며 젊은 시절 다 보내고 병이라도 걸리면 누가 그 시절을 보상하여 준다는 말인가 맞는 말이다. 하지만 찬란한 젊음이라는 것을 재단에는 찬란하게 보내면 보낼수록 중년 이후에는 처진 어깨를 감수하여야 할 것이다. 젊었을 때 신나게 노는데 돈을 다 써버리고 늙어서 돈도 없이 비참하게 되는 경우는 왜 생각하지 못한다는 말인가 조화와 균형이 필요하다고 그렇게 조화와 균형을 부르짖으며 젊음을 보냈던 부자가 단 한 명이라도 있다면 내게 데리고 와 봐라 젊음을 즐기면서도 부자가 되려는 것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뛰어가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다 잡으려는 헛된 꿈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여기서 당신이 놓치기 싫어하는 그 청춘이라는 토끼에 대해 한 번 분석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그 잘난 청춘 시절에 돈과 시간을 바치며 하고 있는 것들이 도대체 무엇인지 한 번 지금 당장 적어 보아라 이웃을 위한 봉사라도 한다면 내가 말을 안 한다 기껏해야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고 인터넷에서 채팅이나 하는 것이 젊음을 불사르는 고귀한 행위란 말인가 밤거리에서 술에 취해 이리 비척 저리비 척하는 것이 젊음의 표출인가 엠티나 연수라는 명목으로 집단으로 몰려가서 고스톱 치고 술 먹고 토하고 여자친구 자빠뜨릴 생각을 하는 게 청춘이라고 친구 생일에 다 같이 술에 취하는 것이 젊은 우정의 표출이라고 얼마 되지도 않는 돈마저 유명 브랜드 상품에 쓰는 바람에 카드 빚에 시달리면서도 있는 놈들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가 안 보인다고 지랄들 하고 자빠졌네 성공한 사람들이 깨끗하게 부자가 된 사람들이 너희처럼 청춘을 보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멍청한 놈 년들 부자로 살고 싶다면 젊은 시절에 철저하게 돈을 움켜쥐어라

 

내 생각

요즘에 여행이 다시 활성화 되면서 인스타를 보면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물론, 젊을 때 많은 것을 보고 느끼면 좋다. 하지만, 지금 시기가 우리가 더 배우고, 공부하고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현재도 중요하지만, 미래도 당연히 중요한 게 아닌가?. 요즘 인스타, 유튜브를 보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조금 더 블로그와 그 외의 투자생활에 집중해야겠다 지금이 가장 좋은 시기임이 틀림없기 때문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