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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치료

아동 상담치료, 놀이치료에서 부모 참여

by m치료사 2023.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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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ry Landreth의 [놀이치료: 치료 관계의 기술] 책의 7장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부모참여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 챕터에서는 배경정보, 부모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는가,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동반자로서의 부모,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하기, 분리에 대해 부모를 준비시키기, 부모면담, 놀이치료에서 윤리적&법적 주제, 정신과 의뢰에 대해 다룹니다.

parents

놀이치료에서의 부모상담

저는 아동상담을 통해 제일 힘든 부분이 부모 상담이었습니다. 먼저 부모상담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적이 없었고, 아이와의 치료만으로도 벅찬데 이 부분을 부모님께 전달하며 전문가적인 지식을 전달해 주는 부분도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여전히 부담이 되는 부모상담이지만 책을 통해 배운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동을 도우려는 치료자의 노력가운데 부모와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아동은 부모로 인해 치료실에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부모로 인해 조기 종결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놀이치료사는 아동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보단 아동과의 상호작용에 집중하여, 아동의 배경 정보를 통해 성장이나 변화를 발견하고, 부모에게 제안해 주는 근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담 아동에게 절대로 치료사는 "너의 부모에게 말할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면 안 됩니다. 놀이치료에서 부모상담이 필수라고 생각했으나, 아주 중요한 부분이지만 치료 경험의 결과만으로서도 아동이 바뀔 수 있습니다. 부모 상담을 통해 집에서 아동의 변화에 다르게 반응하고, 부모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적용하면 양육하고 아이의 정서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기에 부모가 치료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아이가 치료 이후 보이는 작은 무의식적인 변화에도 부모가 민감하게 지각하고 아동의 변화를 격려하는 쪽으로 아동에게 반응해줘야 합니다.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동반자로서의 부모

처음 놀이치료를 시작할 때 초기 부모상담에서 치료사는 부모에게 놀이치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놀이치료가 무엇인지, 놀이치료가 아동에게 왜 적용되는지(놀이는 아동의 언어다), 놀이치료가 어떻게 아동에게 도움을 주는지, 치료과정에서 예상되는 것이 무엇인지 등을 설명하고 놀이치료 시를 보여줄 때 부모는 이완이 됩니다. 그리고 초기 상담에서 치료사는 부모가 자녀의 문제에 대해 걱정과 감정적으로 토로할 때, 이 감정을 공감해 주며 절대 비판해서는 안됩니다. 치료회기 동안 부모와의 관계를 쌓고(라포형성), 부모의 중요성을 전달해야 합니다. 특히 배변훈련의 여부, 약물 복용, 아동의 공포, 흙먼지 알레르기 등의 정보를 알아야 하며 비밀보장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논의를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부모가 조기 종결을 결정한다면, 마지막 회기는 꼭 필요하다는 점도 미리 안내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소개된 부모-자녀 관계 증진치료(CPRT)의 내용으로 아이에게 감정 반영, 선태 구건 주기, 자아 존중감 키우기, 책임감 돌려주기, 제한 설정과 같은 기본적인 기술들도 부모가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놀이치료를 선택한 부모님이더라도, 놀이치료에 대해 완전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기에 치료사는 첫 회기에 놀이치료에 대한 소개와 안내를 드려야 합니다.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하기

간혹 부모님들께서 집에서도 "놀이"를 하는데 왜 놀이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의아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놀이치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입니다. 치료사는 친절하고 쉽게 놀이치료에 대해 설명할 의무가 있습니다. 치료사는 부모님과의 첫 만남에서, 아동의 적응상의 어려움의 도움이 필요하고 아이들마다 성장이 다르고 자라면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당신의 아이가 이상한 것이 아님임을 말합니다. 아직 아이들은 감정이나 생각을 설명하기 어려워, 행동으로 표출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놀이치료실에서 이러한 감정과 생각을 놀잇감으로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치료실에서 감정방출을 통해 자신을 이해해 주는 사람을 통해 어떻게 느끼는지 말하거나, 놀이를 통해 편안함을 느낍니다. 아동은 놀이치료실에서 건강한 방법으로 자신의 사고와 감정 표현하는 법, 행동 통제하는 법, 의사 결정하는 법, 책임 수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놀이치료가 끝난 후 부모님께서는 아이에게 놀이치료실에서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는 것을 지향합니다. 놀이치료실은 개인상담이고, 아동에게 특별한 개인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비밀보장이 된 시간으로 아이에게 "뭐 했어?", "재밌었니?"등의 질문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아이들이 왜 자신이 치료실에 와야 하는지 묻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네가 집에서 잘 지내지 못하는 것 같아서 혹은 문제와 연관된 일반적인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가끔은 혼자서 특별한 사람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도움이 될 거야"라고 설명을 해주며 놀이치료실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안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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