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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치료

놀이치료 관계의기술: 2장 놀이의 의미 - 놀이기능, 상징적 놀이,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단계

by m치료사 2023.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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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Garry L. Landreth의 [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 책의 2장 놀이의 의미에 대해 다루려고 합니다. 놀이의 기능, 치료적 과정에서의 놀이, 상징적 놀이,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단계, 적응 아동과 부적응 아동의 놀이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kids

놀이의 의미와 기능

아동을 이해하려면 발달적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아동의 정서 탐색, 현실과 언어적 표현, 개념적 표현적 세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놀이는 자발적, 즐거움, 목표가 없어야 합니다. 놀이는 성장과정을 촉진하고, 상징적 세계의 의미와 가치를 알게 합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탐색, 실험, 배움을 익힙니다. 아동의 욕구는 신체활동을 통해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자생적인 일을 준비하고, 힘든 목표 달성, 좌절을 반복적으로 체험하고, 경쟁욕구 배출과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법으로 공격적 행동을 하게 돕습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타인과 어울리는 법, 상상력을 자유롭게 조절, 문화와 기술을 개발하며 성격표현과 내적 자원을 결합합니다. 치료과정에서의 놀이는 위와 같이 자발적, 융통성, 즐거움, 창조적 표현을 제공합니다. 훈련된 치료자는 놀이치료 과정에서 놀이라는 아동의 자연적인 의사소통 매체를 통해 자기의 감정, 사고, 경험, 행동을 탐색하고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는 안전한 관계의 발달을 촉진하는 놀이도구를 선택하도록 제공합니다.

 

치료과정에서의 놀이와 상징적 놀이

치료과정에서의 놀이는 아동의 상진적 언어를 표상합니다. 아동의 경험, 경험에 대한 반응, 경험에 대한 감정, 아동의 소원과 소망과 욕구, 아동의 자각을 놀이를 통해 표현합니다.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과거 경험이 놀이하는 그 순간 살아 나올 수 있도록 감정이 연상되게 해야 합니다. 치료사는 경험의 표현을 허용해야 하며 아동의 정서적 삶에 참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사는 현재의 흐름과 맥락을 같이 통찰해야 하고 현재의 활동, 진술, 감정, 정서에 치료적인 반응을 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의 공격성에 치료적인 제한을 통해 아동아 자기 조절을 배우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다음 주에는 공격적 행동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나누도록 합니다. 결국 놀이를 통해 1) 감정표출, 2) 표면상 떠오름, 3) 직면, 4) 감정통제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다음으로 놀이치료에서의 상징적 놀이에 대해 소개합니다. 놀이의 주요 기능은 현실세계에서 다룰 수 없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해 다룰 수 있는 상황으로 변화시킵니다. 자기 지시적 탐구에 몰두하고 모방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동은 "동화"를 통해 아동이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일어나 실질적 변화를 촉진시킵니다. 놀이를 통해 무의식적 표현을 하게 됩니다. 놀이치료의 상징성이 주는 안정감이 있습니다. 공포를 연기하고, 절제력을 다시 얻고, 필요한 만큼의 평온함을 경험하고 혼돈 속의 오아시스를 찾게 됩니다.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단계 (이해, 수용, 돌봄 관계)

놀이치료 창시자인 무스타카스는 자기 인식으로 나아가는 치료적 과정 5단계를 소개했습니다. 1단계는 아동이 광범위한 부정적 감정을 느낍니다. 2단계에서 불안 또는 적대감 같은 양가감정을 표현합니다. 3단계는 부모, 형제, 타인에게 더욱 집중적이고 직접적인 부정적 감정을 표현합니다. 4단계는 양가감정이 아동의 놀이에서 다시 표현되는데 부모, 형제, 타인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과 태도가 나타납니다. 5단계는 아동의 놀이에서 대게 현실적인 긍정적, 부정적 태도가 명확해집니다. 자기 인식을 시작하게 되는 단계로 긍정적 태도가 우세해집니다. 또한 놀이치료에서 적응아동과 부적응 아동의 놀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적응 아동은 모든 놀이를 탐색하고 놀이도구 또한 다양합니다. 치료관계에서 제한점과 책임감을 발견합니다. 반면 부적응 아동은 좁은 공간의 놀이 영역에서만 놀고, 놀잇감도 적게 사용합니다. 무엇을 하고 혹은 하면 안 되는지 이야기를 해줘야 합니다. 상징적 표현에서 공격성이 나타나고 불만족스러운 감정과 갈등주제, 놀이붕괴, 부정적 자기 폭로가 나타납니다.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놀이에 대한 자기 주관적이 추측은 지양해야 합니다. 아동이 사용하는 놀잇감이나 놀잇감과 노는 방식이 항상 정서적 문제를 드러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환경적 요인, 최초에 일어난 사건, 경제적 악화들이 구성요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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