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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치료

장애아동 상담 및 활동상담

by m치료사 2023.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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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치료 시 상담에 대한 이해와 상담 이론과 상담기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상담에서의 창의적 미술 혹은 상담활동

 

 

장애 아동 상담의 이해

장애아동도 비장애아동과 같이 안전, 애정, 소속, 성취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를 갖습니다. 장애아이들도 어릴 때부터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을 더 좋아하고, 청소년이 되어서는 그 집단에 들어가 또래들에게 수용되길 원합니다. 성인기에 들어가 직업과 사회생활에서의 독립을 바라게 됩니다. 그러기에 장애 아동과 청소년도 비장애 또래들과 같은 욕구와 흥미를 갖고 있기에 상담 목적 또한 같습니다. 하지만 양육자인 장애아동 부모가 겪는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장애아동의 상담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장애 아동이 겪는 심리적 발달단계는 총 3단계로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초기단계는 장애아라는 사실을 최초로 알았을 때 받는 충격과 심리적 마비 상태를 말합니다. 이 고통스러운 현실을 회피하기 위해 심리적인 방어 수단으로써 장애 자체를 거부하려는 마음을 갖습니다. 두 번째 중기 단계로 우울로 인해 신체적, 감각적, 심리적 능력을 상실하고 장애를 인정합니다. 내재화된 화는 자기 비난과 분노로 향하고, 장애로 인한 제한을 자기의 죄로 돌리며 자학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마지막 단계인 후기 단계는 장애와 장애로 인한 결과를 인정하고 심리적으로 수용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적응의 단계는 새롭게 주어진 생활에 적응하며 장애로 인한 불리함을 정서적으로 내면화하는 것입니다. 

 

상담에서의 창의적 미술 혹은 활동 상담(Creative Arts / Activity Counselling)

장애아동에게 상담에서의 창의적 미술, 게임, 활동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활동 중심의 상담에서 아동을 자연스럽게 참여 시킵니다. 특히 미술 활동은 아동의 정서적 욕구 만족과 학습의 기본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미술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상상과 의사결정을 존중하게 되고, 의사소통기능, 자신감, 독립심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미술과 같이 음악활동 또한 장애아동의 교육과 치료의 일부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노래 부르기 활동을 통한 아동의 말 향상과 춤(dance)을 통해 운동 협응과 자긍심을 형성시킵니다. 미술과 음악 프로그램에 꼭 재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치료사가 준비하는 녹음된 음악과 표현의 자유를 통해 장애아동 내담자는 실패나 비판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기법은 재밌고 비 위협적이며, 자긍심과 사회적 기능 형성하는데 매우 유용할 뿐 아니라, 말보다는 행동을 강조하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줍니다. 내용은 사례중심의 장애아동 부모교육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또 다른 상담이론  : 인간중심 상담과 형태주의적 상담

 인간 중심 상담(Person-Centered Approach)은 Rogers가 창시자로 자아의 불일치와 부정적 자아개념이 핵심 개념입니다. 상담 목표는 내담자의 자아 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 불일치를 제거해 내담자가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방어하려는 방어기제를 해체해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느끼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간 중심 상담은 7단계로 구분하여, 1단계는 처음 상담을 받으러 와 아직 자기에 대해 다 털어놓지 못한 상태입니다. 2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이 충분히 수용될 수 있음을 1단계를 통해 알게 되어 발전하고, 가끔 감정 표출을 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는 더 많은 감정과 사적인 표현을 하지만 자기가 느끼는 감정이 객체로서 자기와 관련된 경험을 표현합니다. 4단계는 부정적으로 의식하던 감정들을 표현하지만 약간의 두려움을 느낀다. 5단계는 지금 여기(Here and now)에서의 느낌을 상태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갖고 이는 문제들에 대해 자신이 분명하게 책임을 갖고 있음을 인정하는 단계입니다. 6단계는 이전에 부인했던 감정들이 그때그때 현재의 경험들로 수용된다.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7단계는 더 이상 상담자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정확한 공감적 이해는 인간 중심 상담의 기법입니다. 형태주의적 상담(Gestalt Approach)은 펄스(Peris)라는 사람이 게슈탈트 연구소를 설립하며 큰 발전을 이룬 상대적으로 탄생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기법입니다. 강성의 결여, 책임의 결여, 환경과 접촉의 상실, 형태의 미완성 또는 미해결의 일, 욕구 부인, 양극화가 핵심 개념입니다. 상담 목표는 자기의 책임을 받아들이고 자아가 제대로 기능 발휘하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특히 각성 없이는 내담자가 자신을 진정으로 알 수 없기에 각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담의 과정은 자기 각성 단계, 자기 욕구 발견 단계, 자기 책임의 수용과 기능 발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위의 내용은 사례중심의 장애아동 부모 교육에서 발췌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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