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치료

임상심리사 자격증 및 시험 소개, 준비방법

by m치료사 2022. 9. 14.
반응형

상담치료 시 필수적인 자격증인 임상심리사 자격증과 자격시험, 시험 준비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작년에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제가 생각했던 중요 포인트와 공부방법도 공유합니다. 

 

 

 

임상심리사 자격증 및 시험 소개

임상심리사(Clinical Psychologist) 자격증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2002년 국가자격증으로 지정되었으며 임상심리사의 업무는 인간의 심리적 안녕을 위하여 심신의 건강 증진을 돕고,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심리평가와 검사, 개인 및 집단 심리상담, 심리재활 프로그램 진행, 심리학적 지식 응용해 자문을 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임상심리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하려는 자격증은 임상심리사 자격증은 보건복지부 부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되는 자격증입니다. 임상심리사 자격증 취득 후 임상심리사 혹은 심리치료사로 일할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또한 법령별 세부 우대현황 있는데 공무원 임용시험, 교육감, 군무원 등에 지원할 때 도움이 된다고 하니 추가적인 스펙으로도 가져갈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자격증입니다. 임상심리사 1급 시험은 정기 기사 4회 차로 1년에 한 번 진행되고 필기시험은 9월 중, 실기시험은 11월~12월 사이에 있습니다.  반면 임상심리사 2급 시험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총 2번의(정기 기사 1회, 정기 기사 3회) 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급과 2급 모두 1차 시험은 필기시험, 2차 실기는 실기시험으로 주관식 형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1차 필기는 총 5과목 심리학개론, 심리검사, 심리상담, 이상심리학, 임상심리학으로 각 20문항씩 100문항 객관식으로 시험시간은 2시간 30분이 주어집니다. 2차 실기의 시험과목은 기초 심리평가, 기초 심리상담, 심리치료, 자문-교육-재활 과목으로 18~20개의 주관식 문제가 주어지며 시험시간은 3시간입니다. 

 

임상심리사 자격시험 절차 및 응시대상자

매년 12우러 초 Q-net(산업인력 공단) 홈페이지에 내년도 임상심리사 1차와 2차 시험 공고가 공지됩니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과 반대로 임상심리사 자격시험은 원서접수를 먼저 해야 합니다. 특히 원서 접수 첫날 접수를 해야 원하는 장소에서 시험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보편적으로 3월과 8월에 있고 합격 발표는 필기시험 후 약 2주 뒤 나옵니다. 1차 필기시험은 시험지를 가져갈 수 있어 시험 후 당일 가채점도 가능합니다. 필기합격자 발표 5일 이내 실기 원서 접수를 해야 합니다. 2차 실기시험은 4월과 10월 정도에 진행이 됩니다. 최종 합격 발표는 실기시험 한 달 뒤 나옵니다. 2차 시험은 1차 시험과 달리 시험지를 가져갈 수 없어 가채점이 힘듭니다. 그리고 1차 시험 합격 뒤 2년 동안은 필기시험이 면제가 됩니다. 다음은 임상심리사 응시자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임상심리사 1급 응시자격 요건은 심리학 관련 석사학위 이상 취득자나 취득 예정자, 임상심리 관련 2년 이상 실습 수련자, 또는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입니다. 또는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경력 5년 이상이 되면 1급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임상심리사 2급 응시자격은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가 필수이며 임상심리 관련 1년 이상 실습 수련받은 자, 임상심리 관련 실무에 2년 이상 종사한 사람입니다.  

 

임상심리사 자격증 준비 팁

저는 작년에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제가 공부한방법과 임상심리사의 전체적인 과목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일단 2급의 필기시험의 경우 5개의 과목(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심리검사, 임상심리학, 심리상담)이 있습니다. 4지 선답으로 각 과목당 20개의 문제가 출제되어 총 10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시간은 과목당 30분씩 주어진다고 생각해야 하며 시간 분배를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점수입니다. 한 과목이라도 40점 아래로 과락을 하게 되는 경우 평균 60점이 넘어도 불합격이니 자신이 취약한 과목을 잘 공략해야 합니다. 그럼 각 과목별 공략 포인트는 어떻게 될까요? 먼저 1과목 심리학개론은 심리학의 기초 뿌리로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학습 및 인지심리학, 연구방법론, 사회심리학 등의 이론을 이해하고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제2과목 이상심리학은 이상 심리학과 DSM-5의 주요 병명, 원인, 증상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평소 접하지 않는 명칭들이 있으니 이에 따른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2차 시험에서는 사례형으로도 많이 출제되는 과목이기에 DSM-5를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3과목 심리검사는 진단을 목표로 지능검사, 성격검사 등 여러 유형의 검사와 그 심리검사가 측정하는 것과 개념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각 심리검사의 목적과 시행과정, 결과 해석과 유의사항, 검사자로서의 갖춰야 할 기본 태도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제4과목 임상심리학은 실무 진행 시 심리학개론의 이론 및 이상 심리학과 심리검사 내용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과목입니다. 외국과 우리나라의 임상심리학 역사, 임상심리학자의 역할, 윤리강령 내용, 행동평가, 관찰, 자문, 임상 장면의 초기면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5과목 심리상담은 임상심리사가 현장에서 실무 처리할 때 알아야 할 상담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정신분석 상담, 개인주의 상담, 형태주의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지-정서-행동적 상담, 인지치료, 인간 중심 상담, 교류분석 상담, 실존주의 상담, 현실주의 상담 등 상담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해야 하며 상담의 기술과 단기상담, 집단상담, 장애인 재활, 학습 상담, 자살 상담 등 상담의 형태를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