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치료

좋은 언어환경 만들어주기 | 영유아 언어자극 | 남아가 언어 느린 이유 | 한낱말시기

by m치료사 2023. 5. 9.
반응형

책 "0~5세 언어 발달 엄마가 알아야 할 모든 것"에서 발췌한  좋은 언어 환경 만들어주기, 남아와 여아의 언어 발달 차이, 한 낱말 시기와 영유아 언어자극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좋은 언어 환경 만들어주기

영유아 아이들에게 좋은 언어 환경을 어떻게 만들어 줄 수 있을까요? 무작정 말을 많이 하면서 아이들이 많은 정보를 얻게 하는 것일까요?

 

1) 소통해야 합니다

언어소통 이전에 먼저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눈 맞춤, 감정교류, 공통관심 나누기 등을 먼저 익혀야 언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눈을 맞추고, 표졍을 따라 하고, 자기 차례를 기다릴 수 있도록 안내 해주 세요.

 

2) 아이에게 주도권 넘겨도 됩니다

아이의 의도를 따라갸야합니다. 아이가 내는 소리를 따라 하고 놀이에 끼어들고 아이가 하고자 하는 말과 행동 그리고 마음을 인정하고 지지해 주세요. 그럼 아이가 더 편한 환경에서 말하겠죠?

 

3) 언어 자극은 충분하고 적절해야 합니다

언어자극에 대해서는 아래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남아와 여아의 언어발달 차이

통상적으로 유아시절 남자아이들보다 여자아이들이 더 말이 빠르고 타인의 감정도 더 잘 읽습니다. 그래서 부모님께서 여아와 교류하기 편해하기도 하지요.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남, 녀 아이의 뇌 발달 때문입니다. 

 

 

남아 여아
우뇌 발달
(감정적, 감각적 중추)
좌뇌 발달
(언어 중추)
우뇌를 분리하는 경향
분석적, 체계화
언어가 빨리 발달하며
정서 표현이나 공감능력 함께 발달
뇌량 가늘고 길다:
한가지 집중하는데 유리
뇌량이 깊다:
다양한 정보 받으며 동시 처리 가능함
시각정보 예민 청각정보 예민

 

위의 표와 같이 남아는 우뇌 발달이 먼저 시작하는 반면 여아는 좌뇌 발달이 먼저 시작됩니다. 그리고 좌뇌와 우뇌를 연결하는 신경섬유인 뇌량이 있는데요, 이 뇌량에서도 남녀 간의 차이로 남자는 시각정보에 여자는 청각정보에 예민합니다. 

 

이로 인해 영유아시절 여아가 남아보다 말을 빨리 배우는 경향이 있지만, 성인이 되고 전 연령대에서 모든 영역이 여아의 언어가 유의미하게 높지는 않습니다. 

 

 


3. 한 낱말 시기

한 낱말 시기= 첫 낱말(12개월 무렵) + 두 낱말 조합(24개월)

아이의 초기 단어 배워가는 속도는 더딥니다. 옹알이 이후 16~18개월 이후 언어 발달이 가속화되고, 18~24개월에는 300개 이상의 단어를 습득하며 어휘폭발기에 속합니다.

 

1) 제스처: 어부바, 빠빠이, 하이파이브, 주세요 등의 제스처 배우기

 

2) 요구하기:

①사물 - 우유 / 물 주세요

②행동 - 안아주세요 / 먹여주세요/ 잡아주세요 등

 

3) 대답 / 반응하기

①호명반응 - 본인의 이름에 "어?" 하고 대답

②부정/거부 - 도리도리, "싫어", "아니야"

 

첫 낱말 시기에는 제스처, 요구하기, 대답/반응하기의 순서로 언어를 습득합니다.

 

첫 낱말시기 영유아에게 줄 수 있는 언어자극은 구체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명사 단어를 알려주어, 아이가 보고 듣고 경험하고 인지하는 것을 통해 어휘 개념을 정립하고 구분, 체계화하며 언어를 배우도록 도와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