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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치료

자폐스펙트럼 정의, 놀이치료

by m치료사 2023.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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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에게 놀이치료가 필요할까요? 자폐스펙트럼의 정의와 원인, 자폐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인 놀이-기반 개입,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부모님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autism

자폐스펙트럼 정의와 원인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s)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장애를 나타냅니다. 제한된 관심과 흥미, 상동적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두 가지 핵심증상이 있는데 바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과 제한된 반복적 행동 패턴입니다. 특히 아동기에는 대인관계의 형성과 의사소통이 어렵습니다. 나이에 알맞은 언어 습득이 어렵고, 의사소통에 심각한 문제를 나타냅니다. 또한, 관심사가 매우 좁고 그런 관심사에 집착할 정도로 몰두하거나 반복적인 행동을 나타냅니다. 지적 장애에 해당하는 지적기능과 적응기능을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유병률은 아동과 성일을 포함해 전체 인구의 1% 정도로 알려져 있고, 남아가 여아에 비해 3~4배 정도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3세 이전에 발병하고 유아시기에 부모가 상호작용에 관심 없다는 것을 느낍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예후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바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언어 능력과 지적 수준입니다. 자폐스펙트럼의 유전적 요인은 뇌에 신경학적 손상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정상인보다 높은 세로토닌 수준을 나타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도파민 활동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은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에 따라 유발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입증되지 못한 심리적 특성입니다. 생물학적인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 것은 초기 유아 단계에서 감각을 경험하지만 자신의 신체 외 외부 대상인식의 어려움으로 자폐증 단계를 나타냅니다. 아직 구체적인 치료법은 알려져 있지 않고, 보편적으로 행동치료가 권고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플로어타임, ABA, 놀이치료, 언어치료, 등이 있습니다.

자폐 아동 놀이치료(놀이-기반 개입)

자폐 아동에게 놀이의 개입과 경험이 큰 도움을 줍니다. 자폐증 아동에게 놀이를 명확하게 경험시키면 뇌의 활성화로 정서와 사고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아동들에게 특히 필요한 발달인 관계 형성, 주고받기, 주목하기, 즐거움 공유, 구조화 등의 기법이 있습니다. 놀이치료 외에도 미술치료, 음악치료, 동작치료 등 다양한 치료 개입을 할 수 있습니다. 놀이-기반 개입으로 3세에서 18세까지의 아동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놀이-기반 개입에서 자폐 아동과의 치료목표의 핵심은 치료자와 아동 간의 관계입니다. 아동이 치료실에서 수용되고, 이해받고,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안정감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ASD와 발달장애 친구를 위한 놀이-기반 개입에서는 설명을 간단히 해야 합니다. 너무 길고 복잡한 설명과 단계는 아동에게 방해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소도구를 적게 사용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장난감과 소도구들로 주의가 흩어지고 과잉각성이 될 수 있습니다. 소도구를 단순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환경에서 실시되어 치료실뿐 아니라 학교, 가정 내에도 전달될 수 있어야 합니다. 특별한 기술을 습득하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또 놀이-기반 개입은 구조화되지만 재미있는 접근으로 다가가야 하며, 부모님께도 개입을 가르쳐 가정 내에서도 훈련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개입은 여러 번 반복할 수 있습니다. 개입에는 둘 이상의 결합이 돼야 합니다. ASD나 발달장애 아동들은 대부분 발달 연령이 생물학적 연령보다 더 어리게 나타납니다.

 

자폐 아동 놀이치료에서의 부모의 역할

자폐 치료에는 부모-훈련이 필수입니다. 치료실 외에 가정 내에서도 자녀에게 치료법을 실시해야 합니다. 부모가 자신의 자녀들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누구보다 더 오랜 시간을 함께 합니다. 치료사는 부모 상담을 통해 부모에게 개입에 대한 명확한 지도가 필요하고, 가정에서도 개입이 정확하고 성공적으로 실시되고 있는지 항상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그럼 치료실에서 어떠한 치료 목적으로 참여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서조절은 정서 확인, 정서 이해 및 표현, 정서와 상황 인식, 다른 사람의 정서 이해 및 인식, 정서 공유, 정서관리입니다. 두 번째, 사회성 기술입니다. 눈 맞춤, 위험 상황 감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기 등 다른 사람과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특히 자폐 아동들은 사회성 기능의 손상으로 사회성 기술 습득 후에도 충분한 이해와 인식이 어려운 편입니다. 그러기에 지속적인 사회성 훈련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자폐 아동은 관계 맺기의 어려움을 보입니다. 감각과 운동 협응의 어려움, 타인 행동 모방과 예상 능력 부족,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주의 전환의 어려움, 정보 왜곡하여 받아들여 부모님들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아동이 다른 사람과 친밀감을 형성하게 되면 그 사람을 향한 따듯함과 지지를 구하고 친밀한 관계에서 즐거움을 맺습니다. 그러기에 조기에 적절한 관계 발달 개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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